2020. 11. 19. 11:54

흐름을 만들어보기


1. 송신측


소켓 생성 -> 포트 부여 -> 상대편 IP/Port 주소로 연결 -> 통신 -> 종료



2. 수신측


소켓 생성 -> 포트 부여 -> 상대편 연결 기다리기 -> 통신 -> 종료




1. 소켓 생성



#include <sys/types.h>

#include <sys/socket.h>


int socket(int domain, int type, int protocol);


- domain : 소켓의 사용 영역을 정의


- type : 소켓 유형을 정의


- protocol : 소켓이 사용할 프로토콜을 정의



* domain : 소켓의 사용영역 정의


인터넷 : AF_INET


컴퓨터 : AF_UNIX



* type과 protocol



TCP : SOCKET_STREAM - IPPROTO_TCP


UDP : SOCKET_DGRAM - IPPROTO_UDP




소켓 함수 사용 예


1. TCP


socket(AF_INET, SOCKET_STREAM, IPPROTO_TCP)


2. UDP


socket(AF_INET, SOCKET_DGRAM, IPPROTO_UDP)


성공하면 0보다 큰 수를 반환


이 때 반환 값은 소켓을 가리키는 값