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0. 11. 19. 11:54
흐름을 만들어보기
1. 송신측
소켓 생성 -> 포트 부여 -> 상대편 IP/Port 주소로 연결 -> 통신 -> 종료
2. 수신측
소켓 생성 -> 포트 부여 -> 상대편 연결 기다리기 -> 통신 -> 종료
1. 소켓 생성
#include <sys/types.h>
#include <sys/socket.h>
int socket(int domain, int type, int protocol);
- domain : 소켓의 사용 영역을 정의
- type : 소켓 유형을 정의
- protocol : 소켓이 사용할 프로토콜을 정의
* domain : 소켓의 사용영역 정의
인터넷 : AF_INET
컴퓨터 : AF_UNIX
* type과 protocol
TCP : SOCKET_STREAM - IPPROTO_TCP
UDP : SOCKET_DGRAM - IPPROTO_UDP
소켓 함수 사용 예
1. TCP
socket(AF_INET, SOCKET_STREAM, IPPROTO_TCP)
2. UDP
socket(AF_INET, SOCKET_DGRAM, IPPROTO_UDP)
성공하면 0보다 큰 수를 반환
이 때 반환 값은 소켓을 가리키는 값